본문 바로가기
SEO(검색엔진최적화)

구글코리아의 유니버설검색...나름대로의 평가

by HiSeoSem 2008. 2. 1.

구글코리아의 유니버설검색...나름대로의 평가  ||  SEO(검색엔진최적화)

먼저 어제 올린 글(스크린샷포함)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구글영문에서는 작년 6월경부터 시행된 유니버설검색이 그제 한국에 정식 론칭하면서

몇가지 테스트와 외국네티즌들의 전언 그리고 나름대로의 생각을 근거로 구글한국의

유니버설검색을 평가하고자합니다.

(본 글에 대해 다른 생각이나 틀린 정보가 있으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1.구글영문의 유니버설검색결과

  어제 올린 스크린샷에서 보듯이 구글영문에서는 오른쪽에 별도로 블로그나 뉴스등을  보여주지 않고

  왼편에 수직적으로 10개의 결과를 나열하는데 콘텐츠의 적절성을 판단해서 리스팅하되

  뉴스,블로그,도서,이미지,동영상들을 검색어에 따라 중간에 끼워 넣습니다.

  그래서 어던 이들은 blending listing이라고도 합니다.

  기존의 콘텐츠의 적절성만을 근거로 리스팅하던 노출에서 변화된 노출입니다.

2.구글한국의 유니버설검색결과

  전체웹을 검색하든 한글페이지만을 검색하든 오른쪽에 위에서 언급한 카테고리들을

  노출시킵니다.

  왼쪽에도 구글영문 유니버설처럼 위 카테고리들이 녹아 들어가 있습니다.

 

## 나름대로의 평가 ##

1.좌우로 나누어서 배치한 것은 잘못되었다.

  굳이 좌우측으로 나누어야하는가입니다.

  물론 구글외국에서는 현재 좌우측으로 배치한 것을 시험중입니다. 

  한국에서 먼저 시도하였다는 것인데 정식런칭이라는 이름아래 구글한국을 통해

  역시 실험이라고도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2.오른쪽에 배치하는 카테고리 콘텐츠가 부적절하다.

   가장문제가 되는 것이 블로그포스트,뉴스포스트,동영상카테고리입니다.

   구글의 블로그검색은 심각할 정도로 형편 없습니다.

   현재 한글블로그들중 티스토리,이글루스등 설치형블로그나 독립블로그들만이

   노출되고 네이버,다음의 블로그포스트는 거의 리스팅이 안되고 있습니다.

   어제 본 블로그를 구글에다 직접 ping을 보냈는데 전혀 반영이 안되어 있습니다.

   (ping보내기전 본 블로그글중 단 하나가 블로그영역에서 검색이 되던데 의아햇습니다.)

   그러다보니 노출되는 포스트가 상당히 한정되어 있습니다.

   더구나 네이버나 다음의 블로그노출에 비해 업데이트가 상당히 늦습니다.

   뉴스는 530여개의 뉴스원으로 부터 받은 뉴스를 노출시키는데 네이버나 다음은 거의 실시간으로

   노출되는데 구글은 상당히 늦게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뉴스속성상 문제가 있는 부분입니다.

3.오른쪽노출이 애드워즈판매를 위한 것은 아닌가?

  

위 화면은 검색자의 시선움직임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출처: www.prweb.com)

외국의 경우입니다만 오른족광고영역에는 그렇게 시선이 가지 않습니다.

야후가 구글에 비해 오른쪽시선이 약간 더 두터운 것으로 봐서 국내포탈들은 야후시선움직임과 비슷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구글코리아에서 이를 반영한 것일까요?

그래서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는 오른쪽 스폰서링크의 마케팅을 위해 오른쪽에 카테고리를 삽입하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형편없는 카테고리들이라도 오른족에 배치함으로서 말입니다.

어쨋든국내포탈들이 배너광고등으로 오른쪽노출을 시도했지만 전혀 효과가 없었음을 알고 있다면

뒷북치는 것 밖에 안될 것입니다. 

4.구글맵이 노출이 안된다.

 구글한국의 유니버설검색이 최소한의 효과(성공)을 위한다면 구글맵이 한국에도 정식 서비스되어야합니다.

  방배동피자집하면 구글맵으로 콕콕찍어서 보여주는...

 구글코리아에서도 구글맵런칭을 위해 정부와 대화중이라는데 꼭 시행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국내포탈도 geo-targeting 노출을 하지만 구글외국처럼 geo-tageting된 노출이 된다면

 훨씬 유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5.동영상 노출문제

  동영상역시 블로그나 뉴스처럼 제한적으로 리스팅되고 있습니다.

  유트브나 구글비디오위주로 되고 있어서 국내에는 거의 힘쓰지 못하니 유니버설검색에서 동영상을

  제대로 노출시킬 수가 없을 것입니다.

  유트브코리아가 론칭되었다지만 요원하게만 보입니다.

6.차라리 15-20개의 콘텐츠를 왼쪽에만 노출시키는 것이 어떤가?

  엉성한 뼈대로 좌우로 노출시키지 말고 차라리 현재 10개의 vertical 영역에 15-20개를 리스팅하면

  오히려 나을듯싶습니다.

  국내포탈등을 통해 이미 한국검색자들은 엄청 커서를 쭉 내리는데 익숙해있기 때문에 때문에 20개정도는

  무난할 듯싶습니다. 

 

대충 이정도로 평가해보았습니다만 현재의 유니버설 검색으로는 한국에서 어필되지 못하고

정식런칭이 무색할 정도로 오히려 구글외국검색을 위한 실험실밖에 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영어검색에 비해 좀 떨어지는 한국검색의 충실도를 높여가려는 노력이 우선일 것입니다. 

덧붙여서 이 유니버설검색이 기술적으로 국내 포탈따라하기가 아닌가하는 견해들이 있는데

카테고리를 완전히 분리하여 벽돌쌓기하는 식의 국내통합검색과는 다른 기술이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 보이는 부분이 그래서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일 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