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검색엔진최적화)

네이버 통합검색의 변화 ?....블로그노출관련

by HiSeoSem 2007. 10. 19.

네이버 통합검색의 변화 ?....블로그노출관련  ||  SEO(검색엔진최적화)

컴퓨터,디카,나이키,꽃배달,전국꽃배달,저금통,네비게이션...
이들 단어의 공통점은 상업성검색키워드입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이들을 이용한 통합검색결과 페이지에는 스폰서링크,파워링크,플러스프로등으로
꽉꽉채운 광고가 상단에 나오고 비즈사이트,지식in,사이트,이미지,전문자료등 카테고리별로
주루룩 노출됩니다.
그런데 블로그포스트는 노출이 안됩니다.
이 전에는 왠만하면 블로그카테고리도 다 노출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어쨋든 맨 마지막엔 웹페이지검색결과가 노출됩니다.
네이버의 통합검색결과는 대략 광고-사이트-지식in-카페,블로그-웹페이지순으로 어느 정도
정형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지만 위와 같이 상업성검색키워드에서는 블로그(카페포함)검색결과를
노출시키지 않은 경우가 많이 보입니다.
그렇다고 네이버블로그에 위 관련 포스트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순수한 리뷰성 블로그도 많이 있습니다.
카페,블로그검색메뉴를 클릭하면 잘 나옵니다.
결국, 네이버블로그로 홍보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를 감안하여 포스트전 반드시
실제로 검색해보고 블로그카테고리에서 노출되는 키워드인지를 판단해서
제목을 뽑거나 포스팅하여야합니다.
아울러 웃기는 현상은 웹페이지검색결과는 위 키워드에서 다 나오는데
다음,티스토리등 외부블로그글들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8월 중순부터 변화를 보이기 시작한 외부블로그글들을 웹페이지검색으로 돌려버린
조치가 이렇게 엉뚱하게 네이버블로그를 제외한 다른 블로그글들이 통합검색변화의
수혜(?)를 입고 있습니다.
결국, 네이버블로그들의 일부는 오히려 네이버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홀대 받고 있는

것입니다.

네이버든 다음이든 포탈들은 그들의 수익성확보를 위해 수시로 노출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노출방식변화로 국내에서도 태동하고 있는 commercial blog marketing의

방향성을 잡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수익성 극대화를 추구하는 포탈과 어떻게든 얼굴을 내밀려고하는 블로거들 사이의 숨바꼭질은

무한히 계속될 것입니다. 

註)위 글은 "네이버의 지식쇼핑트래픽부진"이라는 제목의 블로그 글을 보고 제가 다른 사이트에 올렸던

    글을 다시 퍼 온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