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검색엔진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는 왜 HTTP/2를 지원하지 않을까요?

by HiSeoSem 2022. 10. 5.

티스토리 블로그는 왜 HTTP/2를 지원하지 않을까요?  ||  SEO(검색엔진최적화)

HTTP, HTTPS, HTTP/1.1, HTTP/2 이런 말들을 들어왔을 것입니다.

다 웹을 전송하는 프로토콜규약들인데 이 중 HTTPS와 HTTP/2가 최신의 프로토콜이라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http가 아닌 http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들 알고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만

티스토리가 HTTP/1.1d를 지원하는지 HTTP/2를 지원하는지, 왜 이게 필요한 지는 모르는 분이 많을 것입니다.

먼저 HTTP/2에 대한 이해를 위해

불편하지만 

나무위키 https://namu.wiki/w/HTTP/2 를 참조해주세요.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blog/2020/09/googlebot-will-soon-speak-http2 이 도움될 분도 계실 것입니다.

잘은 모르지만 추세가 HTTP/2로 전환되고 있고 사이트로딩속도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 블로그는 이를 지원하고 있을까?

이를 온라인으로 확인하는 곳은 많습니다만

https://geekflare.com/tools/http2-test 를 권합니다.

먼저 www.tistory.com을 체크해보았습니다.

http/2체크

네. 지원하네요.

그럼 내블로그는?

앗! 이런!   지원을 안합니다.  다른 블로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티스토리는 현실적으로 애드센스나 카카오광고를 탑재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기본 블로그플랫폼에 다양한 광고관련 소스들이 들어가면서 점점 무거운 형태로 운용되고 있으면서

페이지속도가 썩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관련 글은 조만간 작성예정입니다.)

 

아마 티스토리는 이런 부분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HTTP/2로의 이행을 못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왜?

 

개인적으로 국내 유명 쇼핑몰솔루션이 이런 케이스여서 제가 직접 해당 솔루션에 설명하고 건의해서 곧 바로 HTTP/2를 지원하도록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후 해당 쇼핑몰들의 속도가 개선되는 것들을 확인하였구요.

"페이지 속도는 구글의 경우 순위알고리즘에 편입된 요소여서 SEO를 수행할 때 반드시 이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합니다."

"티스토리포럼이나 구글 애드센스커뮤니티를 보면 애드센스승인 이나 광고노출 관련 이슈들이 급증하고 다양한 카더라 정보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 애드센스를 달고 있지 않습니다만 이런 이슈의 중심에 분명 페이지(또는 사이트)의 속도, 고상하게 얘기해서 Performance와 User Friendliness관련 데이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런 데이터들이 저조하면 애드센스관련 이슈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지도 모릅니다.

꼭 애드센스가 아니더라도 crawling이나 indexing 및 노출순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자주 방문하는 구글 검색커뮤니티에서도 이를 호소하는 사례들이 종종 있습니다.

 

아직 티스토리를 사용한지 얼마안되어서 단정하기 어려우나  솔루션 Weight로 봐서는 나쁘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합니다.

앞으로 광고를 비롯하여 외부 서비스들을 탑재하면서 어떻게 될 지 모르겠지만 페이지구동은 남들보다는 잘 구동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한정된 티스토리의 소스의 영역안에서 이것저것 만지다보니 개선해야할 점이 여럿 보이기는 합니다만

먼저

HTTP/2로 세팅해주면 좋겠습니다. 

어느새 검색엔진들이 HTTP대신 HTTPS를 권장하며 강제하다시피 하듯이 HTTP/2건도 곧 그렇게 되지 않을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