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검색엔진최적화)

SEO이야기! 글/페이지를 삭제해도 될까? 동영상도 삭제해도 될까? 페널티는 없을까?

by HiSeoSem 2023. 12. 26.

SEO이야기! 글/페이지를 삭제해도 될까? 동영상도 삭제해도 될까? 페널티는 없을까?  ||  SEO(검색엔진최적화)

아래 동영상은 구글의 Youtube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사이시옷"이라는 유튜브 컨트리뷰터가 올린 영상으로 SEO(검색엔진최적화)관련해서 제 의견 일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선 이 동영상을 끝까지 들어보시고 이야기 좀 더 이어가겠습니다.

/

/

/

/

https://youtu.be/RDHhfSJHaRQ?si=YdnGp19gCsjg2nyF

그래서 어쩌라고?!!

끝까지 들어도 답은 없죠?

이 영상은 유튜버를 위한 정보여서 유튜버에 한정한 내용입니다만 실제로 유튜브 동영상이든 일반 웹의 페이지든 를로그 포스트든 크게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불로거라면 동영상을 포스트로, 사이트를 채널로 치환해서 들으면 좀 더 이해가 갈 것입니다.

 

동영상 크리에이터들은 동영상 하나 하나에 일희일비하는 경향이 많아서 동영상 삭제/재업로드 등이 빈번하게 일어나지만

일반 홈페이지, 예를 들어서 티스토리블로거 같은 경우에는 자의적으로 포스트를 삭제하거나 하는 것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SEO에 관심이 있다면 삭제욕구가 생겨서 삭제하거나 페널티로 인해 사이트전체를 뒤엎거나 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삭제가 좋다/아니다라는 측면에서 어느 것이 좋다는 정의는 없고 케바케입니다.

동영상과는 다르게 웹문서는 비교적 콘텐츠를 개선하기가 수월해서 삭제보다 오히려 해당 콘텐츠를 수정(업데이트)하는 것이 더 나을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가장 권하는 구글문서로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creating-helpful-content?hl=ko#get-to-know-e-a-t-and-the-quality-rater-guidelines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 만들기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

Google의 순위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작성되었으며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자체 평가 질문을 사용해 내 콘텐츠를 평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세

developers.google.com

를 적극 권합니다.

꼼꼼히 읽어서 이해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 다음 개선/수정/삭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극단적인 예로 내가 의/약사나 의료종사자도 아닌데 질병관련 글을 쓴다? 애드센스단가가 좋아서?

아마도 이런 글들은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상품귤과 파치귤을 섞어 포장한 귤 한상자와 상품귤로 포장한 귤 한상자는 가치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