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ㅹㅹㅹ 막써짱

기사 어뷰징(Abusing)나도 합니다. 아니 우리 대부분이....

by HiSeoSem 2007. 7. 12.

기사 어뷰징(Abusing)나도 합니다. 아니 우리 대부분이....  ||  ㅹㅹㅹ 막써짱

어제 오늘 넷상의 뉴스에 언론사들이 벌이는 기사 어뷰징관련 기사들이 보입니다.

즉, 뉴스 어뷰징이란 언론사들이 포탈에서 뉴스검색시 자기네 기사를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같은 뉴스를 수시로 변형해가면서 지속적으로 포탈에 노출되도록 조작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런데 이런 일은 사실 우리가 먼저 했던 일이고 지금도 계속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먼저 나부터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내가 관리하는 사이트도 몇개되고 블로그도 몇개됩니다.

한 사이트는 물건을 팔아야하고 나머지들은 정보를 공유하거나 토론하는 사이트입니다.

그런데 홍보가 만만치 않습니다.

유료로 사이트등록해봐야 검색이 제대로 안되지, 광고하려니 광고비가 만만치 않지...

그래서 소위 "노가다홍보"를 하게 됩니다.

주로 타겟으로 삼는게 지식in이나 블로그입니다.

나는 가능한 한 정보성 글을 제공하려고 네이버에 처음으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보니 네이버만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포탈에도 하나하나 추가하다보니 블로그도 서너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글을 쓰면서 항상 느끼는 것은 내가 얻는 것보다 남(포탈)좋은 일만 시키고

있을 뿐입니다.

글을 쓰는 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내사이트에 있는 알짜배기정보들을 블로그에 하나하나 토해냅니다.

아쉬움이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지식in답변내용들도 가끔 보면 거창하고 고급인 답변들이

많습니다. 이것들 역시 일반 사이트에서 퍼온 것이 많습니다.

이것이 web 2.0시대의 올바른 방향일까요?

 

이런 문제의 중심은 바로 "검색"에 있습니다.

포탈에 유료로(무료든지) 사이트를 등록하면 일단 검색에 형평성을 주어야합니다.

그런데 전혀 그렇지 못합니다.

유료광고,지식in,블로그글등이 상위에 노출됩니다.

네이버경우에는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와서 긁어 가지도 않습니다.(몇 번의 항의끝에 지금은

긁어가지만.)

그러다보니 웹검색은 있으나 마나합니다.

예전에는 로그분석해보면  웹검색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좀 있었는데 요즘은 급격히

줄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웹검색결과가 블로그글로 상위에 도배되어있어서

블로그라도 거쳐서 들어오면 대단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오히려 구글에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네이버의 경우를 보면 지식in,블로그들은 작성시 별도로 옵션을 주지 않는 한 다른 검색엔진에서는 잘 노출되지 않습니다.

바로 robots.txt라는 규약때문입니다.

그런데 지난해부턴가 네이버는 외부블로그들도 수집하겠다고 해서 수집하고 있습니다.

결국, 자기네 DB에 있는 것은 남한테 안주고 다른데 것은 가지고...

더욱  독점하게 되는 거지요.

그러니 신문사는 네이버에 기사를 갖다 바치고 블로거는 포스트를 갖다 바치고, 일반사이트콘텐츠를

블로그나 지식in을 통해 바치고,.....

그렇다고 다음등 다른 포탈에서는 노출이 안되니 다시 다음등에 블로그를 개설하여

또 바치고....

참으로 피곤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마당에 사이트등록비는 똑 같이 198,000원을 왜 받는건지.

얼마전에는 무료로 할 거라는 기사도 있더니만 무소식.

공정위의 담합조사는 제대로 하고 있는 지....

 

어휴. 도 일꺼리 또 생겼네요.

블로그가 활성화되고 너도나도 애드센스,애드클릭스,올블릿등을 단 블로로그가 급증함에 따라

블로그검색포탈들도 활황이고 이에 편승하여 또 다른 낚시질이 횡행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무시할 수가 없고..

 

갈 수록 머리가 아파옵니다.

누가 누구를 비난해야할지도 혼동스럽습니다.

그냥 개인홈에서 이쁘게 플래시도 만들어 올리고 게시판에서 방문자와 알콩달콩(?) 얘기하던

때가 그립습니다.

블로그초기 이웃한 블로거들과 안부글남기고 가끔은 이벤트를 열어서 선물도 드리고...

그런 시기, 바로 한 두해전이 그립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