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SEO를 잘 하려면(7가지 방향) || SEO(검색엔진최적화)
며칠 전 작성하려던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검색엔진최적화)글을 이제야 작성하게 되는군요.
샛길로 빠지게 했던 글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은 어디에서?"도 참조하시구요.
제목에서 굳이 "워드프레스 SEO"라고 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로 한 이유는 홈페이지형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에서 이전한 블로그형 워드프레스를 구별하기 위함입니다.
직접적으로 수익형이냐 비수익형이냐도 구별해야 하구요.
먼저 그 동안 나름 잘 나가던 티스토리에서 다른 곳으로 이전하기 위해 워드프레스블로그를 비롯하여 구글블로그인 블로그스팟, Wix, 아임웹, 워드프레스 닷컴, XpressEngine, 그누보드 그리고 네이버블로그까지도 고려해보았을 것입니다.
이들 도구들 중에서 아마도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선택한 분들이 가장 많지 않을까 추정하는데요.
그 이유는 이전을 유발시킨 티스토리 수익성악화에서 벗어나 자유자재로 수익화세팅을 할 수 있고 검색에 잘 노출되는 SEO친화적인 툴로 알려져서 그런 것이 아닌가합니다.
/// 그나저나 티스토리에서 워프로 이전하면서 콘텐츠는 잘 챙겨가셨나요? 그대로 두지는 않았나요? ///
/// 이왕 가는길에 콘텐츠들은 바라바리 싸들고 가세요.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구글뿐만 아니라 네이버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SEO관점에서는 그렇습니다. ///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만들면 검색에 잘 노출된다!"
그런데 이러한 문구는 한국내에 워드프레스가 소개될 때부터 관련 홈페이지제작사들이나 유저들이 강조해오던 문구로 지금까지도 다들 그렇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든다해서 반드시 검색에 잘 노출되는 것이 아니고 검색에 잘 노출시킬 수 있는 환경을 가진 툴이다라는것이 보다 정확할 것입니다.
실제 워드프레스홈페이지를 많이 제작하는 에이전시의 포트폴리오사이트를 보면 전혀 SEO터치를 하지 않은 사례들도 많이 목격됩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어떻게 검색에 잘 노출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할까하는 잡다한 SEO방향을 Q&A형식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네이버검색결과를 기대하면서...
1. 워드프레스 SEO를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전지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기본적으로 Google과 Naver에서 제공하는 문서를 진지하게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 Google 참조문서: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seo-starter-guide?hl=ko
-. Naver 참조문서: https://searchadvisor.naver.com/guide
# 아무래도 Google문서가 훨씬 세밀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Naver문서는 좀 old한 정보라 할 수 있으며 실제 자기네 검색노출에도 제대로 반영이 안되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2. 워드프레스 SEO플러그인은 어떤 것을 사용할까요?
A: 워드프레스자체가 SEO친화적이다라고 해서 그냥 디폴트로 세팅된 것을 그대로 이용한다면 SEO혜택을 누리기가 어려워 SEO관련 플로그인들을 탑재해서 이용하게 되는데 현재 대표적인 SEO플러그인으로는 All-in-One SEO, Yoast SEO 그리고 Rank Math를 들수 있습니다.
배포 히스토리나 인기도로 볼 때 A > Y > R순으로 변해오면서 요즘은 Rank Marth가 가장 인기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어느 것을 사용하더라도/무료버전을 사용하더라도 필수 SEO기능은 충분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다가 충돌문제나 기능문제가 있을 경우 이들간에 어렵지 않게 다른 SEO플러그인으로 이전도 가능합니다.
# 각종 기능을 플러그인 관리자에서 설정했더라도 보다 나은 최적화를 위해 페이지나 글 편집페이지에서 독립적으로 작업할 수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함이 바람직합니다.
3. SEO플러그인 설정은 어느 정도로 해야할까요?
A: SEO는 검색엔진의 3대 핵심인 Crawling, Indexing 및 Serving(Ranking)요소들에 최적으로 부합하기 위해 SEO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되는데 각 플러그인 내의 각 항목의 활성화/비활성화를 선택해서 세팅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내 블로그의 성격과 지향하는 바, 그리고 루틴한 포스팅습관 등을 고려해서 적절하게 세팅해주어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 최적의 crawling과 indexing을 위해 robots.txt에서 어떤 파일, category, 페이지 들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 페이지나 포스트외에 Author, Category, Tag 등등의 페이지들은 색인을 시켜야할까 말까?
-. 구조화 데이터는 어떤 데이터를 제출해야하나?
등등을 고려해야하는데 역시 정답은 없고 내 블로그의 상황에 맞게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일부 SEO플러그인에는 SEO요소를 점수로 매기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점수에 너무 얽매일 필요가 전혀 없고 참조만 하면 됩니다.
4. 페이지 로딩 속도개선 방법은요?
A: 사이트의 속도는 구글에서 이미 검색순위 알고리즘에서 반영하는 요소로 방문자의 경험(User Experience)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속도개선을 위한 이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이트속도는 서버나 호스팅관련 외부요소도 영향을 미치지만 사이트내부에도 많은 부분이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보통 워드프레스 특히, 블로그형으로 운영한다면 속도는 다른 워드프레스 레이아웃에 비해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그런데 포스팅습관이나 플러그인, 폰트, 이미지 등 내부요소 등 블로그주인이 개선할 수 있는 여지도 많아서 속도에도 관심을 가지고 직접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페이지 속도관련 체크도구로는 대표적으로 Lighthouse라는 툴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크롬이나 네이버 웨일브라우저의 확장프로그램메뉴를 통해 다운 받아서 이용할 수도 있고 이들 브라우저 마우스오른쪽 > 검사기능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해 Lighthouse로 체크한 모습입니다.
여기서 속도와 밀접한 항목이 Performance부문으로 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들을 관련 링크들을 통해 알려줍니다.
위의 경우 속도가 좋지 않은 모습인데 이 정도로 나쁜 점수가 나올 테마가 아닌데도 애드센스광고와 불필요한 플러그인들을 탑재하면서 점수가 낮아진 케이스입니다.
# 검사 시 사용기기는 PC가 아니라 Mobile기기로 선택해서 측정하세요.
# 각 항목점수는 메인페이지만 해당하는 것이아니라 하위 페이지/포스트 등 독립적으로 산출되므로 주요 페이지나 포스트에 대한 점검도 필요합니다.
Performance개선을 수동으로 세팅하거나 작업하기 어려운 경우 https://wordpress.org/plugins/ 에서 cache, page speed, optimization 등의 검색어로 검색해서 필요한 것을 선택(다운로드 횟수, 평판, 버전 업데이트 등 참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위에서 언급했듯이 애드센스 등 외부 광고를 게재하는 경우 로딩 속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몇 개의 광고를 게재할 것이냐 아니면 몇 가지 광고플랫폼을 게재할 것이냐하는 부분을 숙고해서 적절하게 타협해야할 것입니다.
5. 2024년 올해 좀 신경쓸 SEO요소가 있을까요?
A: 블로그든 일반 사이트든 저는 올해 구조화데이터가 좀 더 신경을 써야할 부분이 아닌가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를 권장하는 Google뿐만 아니라 Naver 웹문서 노출패턴도 구조화데이터요소를 재촉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각 검색엔진에서 권하는 구조화 데이터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Google: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ppearance/structured-data/search-gallery?hl=ko
* Naver: https://searchadvisor.naver.com/guide/structured-data-intro
# 사용 예: 요리 블로거는 레시피 데이터, 상품 리뷰관련 블로거는 리뷰 나 식당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SEO플러그인에도 구조화데이터의 일부를 제공하고 있으나 없을 경우 특정 구조화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Google에서는 구조화데이터에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위배 시 직접조치라는 패널티를 부과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 뭐 1번 부터 6번까지 SEO얘기 하면서 구체적인 방법은 안알려주시네요?
A: 음! 그러니까 뭐냐 거시기~ 알 사람은 잘 알텐데요.
구체적인 SEO방법은 결국 케이스바이케이스! 블로그나 사이트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SEO기법의 단순 이식이 아니라 마케팅관점 내지는 사이트의 목적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대응해야하기 때문입니다.
SEO정보, 기법 그리고 알고리즘 관련해서 딱 들어 맞게 수치로 규정하거나 한 것은 현실적으로 별로 없습니다.
기술적 접근 정보들 조차도 그렇습니다.
검색알고리즘에는 임계치라는 것이 있는데 프로그램에 수치로 지정할 수 있지만 이 역시 수시로 보정하기 때문에 이 부분들을 SEO하는 사람들이 즉시 알아차리고 적시에 대응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SEO정보는 네이버의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언급하는 정보로 입가심하고 위 1번에서 소개한 구글문서링크 및 그 내부 유관링크들을 하나하나 숙지하다보면 대부분의 SEO정보는 얻을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이 필요하지만요.
일부는 공식문서라해도 자간을 잘 이해해야 하는 정보들도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여기저기에서 언급하는 title은 몇 자여야하고, 이미지는 몇 개 이상이어야하고, SEO점수가 어떻느니, 인바운드링크(a.k.a.백링크)가 최고다 등등의 정보들은 일단 의심을 해보고 현명하게 수용해야 할 것입니다.
SEO정보를 습득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모르는 부분들은 네이버 지식in, 네이버 Expert, 구글 검색 커뮤니티 등을 통해 질문하거나 SEO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나 사이트의 댓글/문의하기를 통해 질문해도 대부분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7. 이것저것 길게 얘기하자 말고 결론으로 좀!
A: 네네! 일단 이 정도로 하고,
티스토리에서 넘어 왔든 다른 플랫폼에서 넘어 왔든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운영은 만만하지는 않습니다.
테마, 플러그인, php버전 등의 업데이트가 수시로 이루어지는 것도 적용해주어야하고 스팸댓글들도 문제이구요.
이런 운영상의 번거로움을 이해하면서 자유롭게 콘텐츠 업로드와 유연한 SEO를 진행하면서 수익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솔루션은 그래도 워드프레스가 최고이자 최선입니다.
위에서 1번부터 6번까지 언급한 내용을 기반으로 운영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거치더라도 결국은 블로그의 품질 내지는 글의 품질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EEAT를 기억하면서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creating-helpful-content?hl=ko 를 꼭 숙지하세요.
반드시 여기서 언급하는 가이드들에 대해 주관적으로 판단하지 말고 객관적으로 솔직하게 판단해서 적용해야합니다.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든 외부 블로그든 이 페이지의 내용에 벗어나는 블로그들이 상당해서 언젠가는 문제를 일으키는 사례를 종종 보게 됩니다.
P.S.) 결국 위에서도 두루뭉술한 정보를 드렸습니다만 잘 이해가 안가거나 산발적으로 부딪히는 부분이 있으면 네이버 네이버 지식in이나 구글 검색센터 커뮤니티에 질문하면 어느 정도는 해결될 것입니다.
그래도 제대로 하고 싶다면 SEO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만 제가 보기에 정상적인 SEO업체들은 하지 않을 듯 싶습니다만 비용은 천차만별이고 작업기법과 범위도 제각각입니다.
크몽쪽에도 갸우뚱하게 보이는 곳들이 많아보입니다.
저도 보통은 3개월 이상의 정규SEO작업위주로 수행하고 있읍니다만 지식in Expert나 직접 상담을 통해 낮은 단계의 SEO부터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수행해드리고 있으므로 직접상담도 환영합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험한 백링크(인바운드링크)들 없이 정상적인 SEO를 수행한 결과 (2) | 2024.02.04 |
---|---|
구글검색결과에서 저장된 페이지(캐시된 페이지)확인하는 방법 (6) | 2024.01.26 |
앗!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25일만에 승인 났습니다.(5th) (2) | 2024.01.11 |
구글 애드센스승인 거절 및 재검토 4th(승인 前) (0) | 2024.01.06 |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은 어디에서? (0) | 2024.0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