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검색엔진최적화)

위험한 백링크(인바운드링크)들 없이 정상적인 SEO를 수행한 결과

by HiSeoSem 2024. 2. 4.

위험한 백링크(인바운드링크)들 없이 정상적인 SEO를 수행한 결과  ||  SEO(검색엔진최적화)

SEO관련한 키워드로 구글(google.co.kr)에서 검색하다보면 관련 광고들이 거의 백링크(인바운드링크)업체들로 도배되다시피하고 있습니다.

2007년 부터 SEO비즈니스를 해온 저로서도 잘 모르는 업체들이며 제가 알고 있는 정상적인 SEO업체들의 광고는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때문인가요? 실제 한국내에서의 구글검색품질도 제대로 나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한 클라이언트로 부터 SEO작업을 의뢰 받고 잠깐 점검해본 결과 한 업체를 통해 백링크작업을 한 흔적이 보여서 정식 수주전에 이를 언급하고 백링크들을 다 제거해달라고 한 후 SEO작업을 수행한 바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해당 업체의 순수 검색유입자 추이 그래프입니다.

SEO초기에 비해 3배정도 유입이 늘었고 SEO계약이 끝난 이후에도 꾸준히 유입이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물론 일부 키워드는 여전히 최상위노출도 되고 있구요.

위험한 백링크작업 없이 SEO를 수행한 사례

[위험한 백링크작업 없이 SEO를 수행한 사례]

 

이 사이트의 경우

1) 유입검색어가 다양해졌고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검색어들을 통한 유입이 늘어나면서 실제 매출증가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 유료광고는 집행하지 않는 몰입니다만 SEO이전의 하루 100명 유입과 SEO이후 하루 300명 즉, 200명이 증가한 것을 토대로 만일 검색광고로 하루 200명을 추가 유입한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검색광고를 했을 경우 클릭당 광고료가 100원이면 100원x200명x30일=600,000원/월 지출,

클릭당 광고료가  500원이면 500원x200명x30일=3,000,000원/월 지출,

클릭당 광고료가 1000원이면 1,000원x200명x30일=6,000,000원/월 지출 입니다.

(# 그런데 사실 검색유입은 유입당 체류시간, 페이지뷰 등이 CPC에 비해 3~5배 정도로 위 수치보다 훨씬 더한 효과가 있습니다.)

초기에 정상적인 SEO를 할까하고 생각하면서 주저하던 SEO비용이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아주 뽕을 뽑았습니다. 뽕을!!! ㅎ

앞으로도 당분간 더 나아질테구요.

 

# 솔직히 백링크가 효과가 있을까요?

   분명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경우 창법초기부터 근간이 되는 순위알고리즘이 PageRank라 해서 백링크의 중요성을 언급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 때는 이를 간파한 소위 디렉토리 사이트들을 이용한 백링크작업이 정상적인 SEO업체들도 반드시 작업리스트에 넣고 한 때가 있었습니다,

 저 역시 초기에는 일부 작업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이러한 리스트들을 가지고 있으나 지금은 이런 사이트들이 거의 전멸하다시피한 상황입니다.

 요즘의 백링크업체들은 이러한 디렉토리대신 다른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만 위험하거나 불필요한 작업들이 대부분입니다.

 즉, 이젠 구글도 백링크에 대한 인식과 판단능력이 발전해왔고 사이트의 Weight나 사이트내의 콘텐츠들에 대한 판단능력이 개선되면서 검색알고리즘에서의 반영비율이 매우 쪼그라든 상태입니다.

저는 SEO의뢰를 받더라도 거창한 백링크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백링크작업을 했다가 Google에서 직접조치(Pure Spam)을 받은 후 해제의뢰를 받아서 복구한 적은 몇 건 있습니다.

참조: https://www.hiseosem.com/구글-퓨어스팸-pure-spam해제-서비스-대행/

 

구글 직접조치 및 퓨어스팸(Pure Spam)해제 서비스 대행 - HiSeoSem

구글 검색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이해하는 HiSeoSem에서 구글검색결과에서 우리사이트를 완전히 사라지게하는 직접조치 및 퓨어스팸(Pure Spam)에 대해 세밀한 점검과 개선작업으로 퓨어스팸을 해제

www.hiseosem.com

하지만 요즘 Google은 이런 직접조치도 귀찮은지 그냥 검색불이익을 때리는 것 같기도 합니다.

 

# 정상적인 SEO업체라면 "상위노출"을 내세우지 않습니다.

   백링크업체들이 내세우는 것이 "검색1위보장", "상위노출보장", "상위노출안될 시 환불" 등등입니다.

   그런데 정상적인 SEO업체들은 이런 키워드들을 내세우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업체들은 속으로는 "아! 요건 상위노출 가능할 것 같은데?!", "요거는 조금 어려울 것 같기도 하고!", "요거는 좀 시간이 꽤 걸리겠는데!"정도는 추정하더라도 굳이 입밖으로 내세우면서 보장해드리겠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특별한 키워드를 제외하고요.

  백링크업체들이 이들을 내세우는 이유는 일부 상위노출이 되기도 하는게 현실이며 무엇보다 프로그램이용 등을 통해 정상적인 SEO작업에 비해 시간 비용이 훨씬 덜 들기 때문입니다.

10건 수주 중에서 3-4건만 성공해도 이익이겠죠.

하지만 정상적인 SEO를 수행하면서 성과형으로 계약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설사 사내 직원이 특정 프로젝트를 못했다하더라도 그 직원한테 월급을 안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어쨋든 정상적인 SEO를 수행하면 어떤 형태로든 분명 성과는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렇다면 백링크업체들의 링크구축방법은요?

   여러가지 방법을 목격하고 있으나 여기 정리할 필요는 없을 것 같구요.

   언제 정리해서 공개할 기회가 있을지 모르지만 티스토리도 스팸백링크 구축을 위한 좋은 먹잇감 중의 하나여서 우려되는 부분이고 구글블로그(Blogspot.com)도 전통적인 백링크구축 운동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블로그로의 블로그이전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누보드, 제로보드 기반의 사이트, 관리되지 않는 커페24몰 들도 스팸백링크구축의 먹잇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구글 검색결과를 보면 백링크도 아니고 title이 아주 이상하게 꾸며진 url들이 많이 보이던데요?

    그건 내 사이트로의 링크요소가 없어서 백링크작업이라 할 수는 없고 단순히 검색노출을 노리는 스팸노출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하다못해 Amazon, 쿠팡과 같은 국내외 유명사이트들까지 이용하는데  위 백링크도 모자라 더 욕심을 부리는 아주 막장사이트이거나 아예 검색에서 사라진 사이트, 그냥 개인이 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을 작성하다보니 제목과 다르게 샛길로 빠지고 있어서 일단 이만~!

관련한 질문댓글 환영하며 구글 검색커뮤니티에서의 질문도 환영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굳이 위 백링크작업을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기껏해야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댓글 작업?
사실 이것도 거의 부질 없는 작업입니다.

  

4/24 업데이트)

Google은 틈만 나면 백링크에 대한 의견을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만 거꾸로 가고 있습니다. 

https://www.searchenginejournal.com/google-needs-very-few-links/514494/ 

"Google Confirms Links Are Not That Important"라는 제목의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