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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검색엔진최적화)

Google 웹 검색을 위한 2024년 3월 스팸 업데이트 소식(아주 중요!)

by HiSeoSem 2024. 3. 17.

Google 웹 검색을 위한 2024년 3월 스팸 업데이트 소식(아주 중요!)  ||  SEO(검색엔진최적화)

지난 3월 5일에는 Google 검색과 관련한 두 가지 중요한 이슈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핵심업데이트(Core Update)이고 또 하나는 스팸업데이트입니다.
-. 핵심 업데이트 기본정보: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updates/core-updates?hl=ko
-. 스팸 업데이트 기본정보: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updates/spam-updates?hl=ko

 

본 글에서는 스팸 업데이트관련해서 적어보도록하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스팸 책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최신 업데이트는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essentials/spam-policies?hl=ko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월 5일자 영문으로 게시하였던 Google 웹 검색을 위한 스팸 정책 문서의 한글 문서가 13일(한국14일)에야 업로드되었습니다. 이전 2,126단어에서 2,530단어로 늘었네요.

이전 스팸 정책에서 변경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추가

만료된 도메인 악용

만료된 도메인 악용은 만료된 도메인 이름을 구매하고 주로 Google 검색 순위를 조작하기 위해 그 용도를 변경하여 사용자에게 가치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콘텐츠를 호스팅하는 것입니다. 예시로는 다음이 포함되나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 이전에 정부 기관에서 사용한 사이트의 제휴 콘텐츠
    ● 이전에 비영리 의료 자선단체가 사용했던 사이트에서 상업용 의료 제품 판매
    ● 옛 초등학교 부지에 조성된 카지노 관련 콘텐츠 

 

2) 추가

확장된 콘텐츠 악용

확장된 콘텐츠 악용은 사용자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Google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많은 페이지가 생성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악용 관행은 일반적으로 생성 방법에 관계없이 사용자에게 거의 또는 전혀 가치를 제공하지 않으며 독창적이지 않은 콘텐츠를 대량으로 만드는 데 중점을 둡니다.

확장된 콘텐츠 악용의 예시에는 다음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 생성형 AI 도구 또는 기타 유사한 도구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지 않고 많은 페이지 생성
    ● 피드, 검색 결과 또는 기타 콘텐츠를 스크래핑하여 사용자에게 가치가 거의 없는 다수의 페이지를 생성(동의어 분석,    번역 또는 기타 난독화 기술과 같은 자동화된 변환 사용 포함)
    ● 가치 창출 없이 여러 웹페이지의 내용을 병합하거나 결합한 콘텐츠
    ● 콘텐츠의 확장 특성을 숨기려는 의도로 여러 사이트 생성
    ● 검색 키워드가 포함된 콘텐츠라도 독자에게는 거의 또는 전혀 의미가 없는 다수의 페이지 생성


사이트에서 이러한 콘텐츠를 호스팅하는 경우 Google 검색에서 제외하세요.

 

3) 추가

사이트 인지도 악용

사이트 인지도 악용이란 서드 파티 페이지가 자사의 감독 또는 개입 없이 게시되어 자사 사이트의 순위 결정 신호를 이용해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서드 파티 페이지에는 일반적으로 호스트 사이트의 주요 목적과 무관하거나 호스트 사이트에 대한 면밀한 감독 또는 개입 없이 제작되고 사용자에게 거의 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스폰서, 광고, 파트너 또는 기타 서드 파티 페이지가 포함됩니다.

사이트 인지도 악용의 예시에는 다음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웹 전반의 다른 사이트에 동일한 페이지를 배포하는 서드 파티가 작성한 급여 담보 대출 리뷰 페이지를 호스팅하는 교육 사이트
    ● 의료 사이트의 개입 없이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고안된 '최고의 카지노' 관련 서드 파티 페이지를 호스팅하는 의료 사이트
    ● 사용자가 영화 리뷰 사이트에서 찾기 어렵게 만드는 주제에 관한 서드 파티 페이지를 호스팅하며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영화 리뷰 사이트(예: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팔로어를 구매하는 방법', '최고의 점술가 사이트' '최고의 에세이 쓰기 서비스')
    ● 서드 파티가 '운동 보조제 리뷰'에 대해 작성한 페이지를 호스팅하며 스포츠 사이트의 편집 담당자는 콘텐츠에 거의 관여하지 않고 검색 순위 조작이 페이지 호스팅의 주목적인 스포츠 사이트
    ● 호스팅 사이트에 대한 감독 또는 관여가 거의 또는 전혀 없이 서드 파티가 제공하는 쿠폰을 호스팅하며 검색 순위 조작이 주목적인 뉴스 사이트
     

이 정책을 위반하는 페이지를 호스팅하는 경우 Google 검색 색인 생성에서 해당 서드 파티 콘텐츠를 제외하세요.

사이트 평판 악용으로 간주되지 않는 예시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송금 서비스 또는 보도자료 서비스 사이트
    ● 다른 뉴스 간행물의 뉴스 콘텐츠를 배급한 뉴스 간행물
    ● 포럼 웹사이트나 댓글 섹션과 같은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허용하도록 설계된 사이트
    ● 호스트 사이트가 밀접하게 관여하거나 검토하는 편집 성격의 칼럼, 사설, 기사 및 기타 저작물
    ● 호스트 사이트가 밀접하게 관여하며 독자에게 직접 콘텐츠를 공유(간행물 내프로모션 이용)하는 것이 목적이며 검색 순위 조작이 콘텐츠 호스팅 목적이 아닌 서드 파티 콘텐츠(예: '광고' 또는 '네이티브 광고' 유형 페이지)
    ● 페이지 전체 또는 페이지 전체에 제휴 링크를 사용하여 삽입되었으며 링크를 적절하게 처리한 서드 파티 광고 단위
    ● 호스팅 사이트가 밀접하게 관여하여 표시된 쿠폰

 

4) 삭제

자동 생성 스팸 콘텐츠

자동으로 생성된(또는 '자동 생성') 스팸 콘텐츠란 고유한 내용을 생성하거나 충분한 가치를 추가하지 않고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생성된 콘텐츠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닌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생성됩니다. 자동 생성 스팸 콘텐츠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지만 독자에게 의미가 없는 텍스트
    ● 자동화된 도구로 번역되었지만 게시 전에 사람의 검토 또는 선별을 거치지 않은 텍스트
    ● 품질이나 사용자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생성된 텍스트
    ● 자동화된 동의어 분석, 구문 분석 또는 난독화 기법을 사용하여 생성된 텍스트
    ● 피드 또는 검색결과를 스크랩하여 생성된 텍스트
    ● 충분한 가치 창출 없이 여러 웹페이지의 내용을 병합하거나 결합한 콘텐츠
    ● 사이트에서 이러한 콘텐츠를 호스팅하는 경우 Google 검색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 위 내용이 삭제되었지만 해당 내용이 위 2)번 "확장된 콘텐츠 악용"과 3)번에 편입된 것으로 이해해야합니다.

 

위 세 가지 중요사항이 추가된 것과 관련해서 Google검색품질관리팀 직원이 다시 블로그에 추가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보러 가겠습니다 ▶ 웹 크리에이터라면 알아야 할 2024년 3월 핵심 업데이트 및 새로운 스팸 정책

이 링크도 꼬옥 봐야합니다. 내부 링크들도 놓치지 마세요.

구글 직접조치%
출처: originality.ai

이번 스팸 업데이트가 중요한 이유
이번 스팸 업데이트가 중요한 이유는 3월 5일 Google이 이를 업데이트하면서 거의 동시에 영어권을 중심으로 Pure Spam(퓨어스팸)이라는 명목으로 이미 천 여개의 웹사이트에 대해 직접 조치(Manual Action)를 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중에는 월 백만 이상의 방문자를 유치하는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참조: https://originality.ai/blog/google-march-2024-manual-action-ai-update-list 
특징은
1) 대부분이 AI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생성하고 있는 사이트들이고
2) 직접조치를 받는 사이트의 수가 이례적으로 많다는 점이고
3) 대부분은 사이트 내의 모든 url들이 구글색인에서조차 사라졌습니다.
4) 일부 색인이 존재하지만 SC에서 직접조치를 받은 사이트들은 AI콘텐츠가 아니라고 항변하고 있는데 광고를 험하게 배치한 유사성들이 보입니다.
그 동안 검색엔진들은 AI를 이용한 콘텐츠의 무분별한 검색노출을 통해 검색품질의 저하를 우려해왔고 실제로 검색품질이 나빠졌다는 피드백들 받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짧은 기간에 대량으로 직접조치를 부여한 경우는 처음 목격합니다. 
더구나 근래에는 직접조치 건 수 자체가 비교적 잠잠해왔습니다.
직접조치가 담당 직원들에 의해 취하고 있는 만큼 사이트들로 하여금 명확한 경고신호를 주기 위해 이렇게 하지 않았나 판단합니다.
한국은 아직 잠잠?
이번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한글 웹사이트에 대해 퓨어스팸이라는 직접조치를 받은 사례는 아직 확인이 안되고 있습니다.
이미 진행 중이어서 사이트측에서 모르고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만 이제 한글문서 업데이트가 되었으므로 조만간 진행이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영어권 사이트들을 감안해볼 때 국내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 그리고 일부 뉴스 사이트비스므리하게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들이 표적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직접조치 확인은?
우선 구글 검색창에서 site:도메인 검색을 했을 때 색인 수가  0이거나 매우 적은 경우 서치콘솔 > 직접 조치 항목에서 통지가 왔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직접조치(퓨어스팸) 해제는 가능할까?
물론 가능합니다. (퓨어스팸해제가 불가능하다는 일부 정보는 부정확한 정보입니다.)
구글에서 알려준 사유를 몇 번이고 곱씹고 잘 이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구글에서는 악용방지를 위해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알려주지 않습니다.
우리 사이트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하나하나 개선하고 재검토요청시 구체적으로 개선내용을 잘 어필하면 충분히 해제가 가능합니다. 해제기간은 대략 2주 이후 부터 두 세달이 걸리기도 할 것입니다.
그럼 네이버는?
네이버 역시 AI콘텐츠에 대한 고민은 구글과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네이버도 지난 2월 마지막날 "생성형 AI 활용 문서에 대한 검색 노출 정책 안내"글을 검색 블로그를 통해 공지한 바가 있습니다.
역시 꼭 읽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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